바흐의 뛰어난 대위법적 기법과 풍부한 화성을 보여줍니다.
또한 바흐는 B단조 미사(BWV 232)를 작곡하며 미사곡 장르에서도 걸출한 작품을 남겼습니다. 이 작품은 가톨릭과 개신교 전통을 결합한 형식으로, 바흐의 뛰어난 대위법적 기법과 풍부한 화성을 보여줍니다.
바흐의 음악은 대위법적 기법을 완성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대위법은 두 개 이상의 독립된 선율이 동시에 연주되는 기법으로, 바흐는 이를 통해 음악의 복잡성과 구조적 아름다움을 극대화했습니다. 그의 푸가 작품들은 이러한 대위법의 정수를 보여주는 작품들로, 대표적으로 푸가의 기법(BWV 1080)이 있습니다. 이 작품은 다성 음악의 최고봉으로 평가받으며, 바흐가 생전에 완성하지 못한 작품이지만 이후에 그의 아들인 카를 필립 에마누엘 바흐가 출판했습니다.
또한 바흐는 화성적 기법에서도 뛰어난 능력을 발휘했습니다. 그의 화성 진행은 매우 논리적이고 정교하며, 감정 표현에 있어서도 독창적입니다. 특히 종교적 감정을 담은 칸타타나 수난곡에서는 깊은 영성과 함께 인간적인 감정을 드러내고 있습니다.